1) 탱크로리 [tank lorry] 란 ?
액체를 운반하려는 목적으로 만들어진 트럭.
후방에 장착된 탱크에 기름이나 가스는 물론 산업용으로 사용되는 화학 액체까지 다양한 액체를 운반한다.
대변과 소변을 운반하는 분뇨수거차도 탱크로리에 해당한다.
탱크의 용량은 2~24톤이나 위험물을 운반하는 탱크로리는 필요한 운전면허의 기준이 일반적인 트럭과 달라진다. 적재중량이 3톤 이하이거나 적재용량이 3천리터 이하인 경우 1종 보통이 필요하고 적재중량이 3톤을 초과하거나 적재용량이 3천리터를 초과하는 경우 1종 대형이 필요하다. 그리고 위험물기능사도 반드시 있어야 한다.
위험물이 아니면 일반적인 트럭의 운전면허 기준이 적용되지만 위험물은 요구되는 운전면허가 달라지는 것이다. 위험물을 운반하는 탱크로리는 사고가 일어날 경우 매우 위험하기에 도로에서 위험 글자가 부착된 탱크로리를 발견하면 반드시 안전거리를 유지하고 조심히 운전해야 안전하다.
2) 탱크로리 의 특징
크게 탱크를 직접 트럭 뒤쪽에 실어 운반하는 풀카고식과 부속 차에 실어놓고 트랙터 트럭에 연결해서 견인하는 트레일러가 존재한다.
옛날에는 단순히 강철로 만들어서 많은 양의 액체를 옮기지 못하였으나 현재는 단열된 스테인리스강으로 만들기 때문에 이전보다 많은 양의 액체를 옮길 수 있게 되었다.
주로 휘발유, 경유, LPG나 등유를 운반하는 모습이 눈에 많이 띈다. 그 다음으로 흔히 볼 수 있는 경우는 분뇨수거차. 또한 아스팔트도 운반한다.[2]
중간 중간 세로로 자국이 보이기도 하는데, 이는 내부 구획(격실)을 나누는 칸막이이다. 차량충돌 등 사고로 구멍이 나서 내용물이 새더라도 전체가 새는 것을 막기 위해, 그리고 주행 도중 내용물이 특정위치로 과도하게 쏠려 무게중심이 흔들리는 것을 막기 위해 내부를 나눠놓은 것이다.
살수차는 수명이 다된 다른 목적의 탱크로리를 개조해서 쓴다.
3) 탱크로리의 취약성
원유 등 인화 물질을 수송하는 유조차는 추돌 또는 충돌 사고시 화재에 취약할 수도 있다. 이러한 화재 취약성은 근처 시설물까지 피해를 입히는 특징이 있다. 탱크트럭은 위험물이 적재된 공간에 격벽이 있다. 격벽이 없이 불법 개조되었다면 위험물이 모두 한쪽으로 쏠려 무게중심이 달라질 수 있고 타이어가 접지력을 잃어버리고 전복되면 큰 폭발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탱크트럭 위에는 뚜껑이 여러 개 있는데 각각 다른 칸의 뚜껑이다.
4)탱크로리 용도및 종류
유조 시설을 갖추고 석유를 운반하는 차종은 유조차라고 하며, 그밖에 바닷물(해수) 또는 황산 같은 화학약품을 운송하기도 한다. 시멘트를 운송하는 차량은 '벌크트럭'이라고 한다. 우유나 식용유,